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뿌리기술전문기업 뿌리기술온라인도서관 우수기업 홍보관 더뿌리고(웹진)

뿌리와 열매 | 주조산업

주조기술은 요리와 여러 측면에서 닮았다. 오늘날 산업의 식재료와 같은 금속을 가지고 주조산업은 현대문명을 이루는 제품들의 부품을 만들어낸다. 무엇보다 주조공정에서는 불의 이용이 필수적이라는 점에서 더욱 요리와 비슷하다.


웨이퍼

미식가들을 위한 일품 요리를 만들자면 다양한 식재료를 써야 한다. 오늘날 소비자들은 고품질, 고기능의 첨단제품을 원하고 있다. 그에 따라 주조기술은 그에 부응하는 금속을 소재로 부품을 만들어내야 한다. 예를 들어, 가벼우면서 강한 제품을 원하면 알루미늄이나 티타늄 등 경금속 합금으로 주조를 해야 한다.


웨이퍼

미각이 더욱 섬세해지는 미식가를 위해 늘 새로운 요리를 준비해야 한다. 원가경쟁은 물론 첨단기능에 대한 경쟁이 심해지는 현대산업을 위해 주조는 초대형 부품에서 미세한 부품까지 만들어내야 한다. 정밀주조기술이 그것이다. 3차원 곡면의 복잡한 형상 때문에 종래의 기술로는 제작이 어려운 부품인 터빈 블레이드와 내열 특성이 요구되는 항공기 부품도 제작할 수 있다.


웨이퍼

불의 예술이라 불리는 요리와 마찬가지로 주조도 불을 다루는 기술이다. 금속을 녹여서 원하는 형상을 주조할 때 어떠한 온도로 녹이고, 그것을 어떤 방식으로 식혀야 최고 품질의 부품을 얻을 수 있는지 알아야 한다. 고기는 어떻게 익혀야 육즙이 최고로 우러나는지, 채소를 어떻게 삶아 식혀야 식감과 빛깔이 살아나는지 요리사가 알아야 하듯이.


웨이퍼

금속 용탕의 온도나 유동성 등을 제대로 맞추지 않으면 주조부품 내부에 기포가 생기고, 금이 가는 등 품질 자체에 문제가 된다. 잘못 요리한 음식을 먹기가 곤란한 것처럼 그러한 주물품은 완성품의 품질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주조기술이 첨단제품의 품질을 좌우하는 뿌리기술이라 불려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웨이퍼

정교하고 균질한 주조품을 만들기 위해 주조산업에 IT기술이 융합되고, 자동화 설비가 대폭 도입되고 있다. 점점 치열해지는 글로벌 시장에서 분투하고 있는 완성품 제조기업을 그를 통해 탄탄하게 지원하고 있다. 용탕의 온도나 밀도 들을 컴퓨터가 정밀하게 측정하고 그에 맞게 공정을 조정하여 원하는 품질의 부품을 생산하고 있다.


웨이퍼

아무리 같은 재료와 같은 기구로 요리를 만들어도 요리사가 다르면 그 맛은 천양지차이다. 주조도 또한 아무리 좋은 금속재료를 마련하고 첨단 장비들을 갖추고 있을지라도, 그것을 만드는 사람의 기술에 의해 품질은 결정적으로 차이가 난다. 요리처럼 주조도 또한 오랜 경험과 감각을 통해 명장으로 탄생한다. 우리나라 산업화와 함께하며 노하우를 축적해온 주조산업이기에 미래 첨단산업 시대에도 막중한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ISSN 2586-1972 (Online) | 등록번호 등록번호
엮은이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 발행처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발행일 | 간별 격월 | 기획·디자인 쿠움, 메드소프트
COPYRIGHTⓒ 2017 KITE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