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뿌리기술전문기업 뿌리기술온라인도서관 우수기업 홍보관 더뿌리고(웹진)

뿌리 깊은 나무 | 뿌리기술지원센터

작업자가 조작이 편리해야 최고의 로봇자동화

#1 선박엔진부품 제조기업인 M사는 차세대 성장동력을 확보하려고 자체적 '터보차저' 개발에 착수했다. 그러나 고가의 장비가 없어 제품 개발에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었다. → M사는 고령 뿌리기술지원센터의 장비를 활용해 화학분석, 강도·경도·충격시험, 내부결함 검사 등을 진행했다. 이후 불량률이 감소하고 원가가 절감됨과 동시에 일본 수준 이상의 기술을 개발할 수 있었다.


#2 S사는 최신의 얇은 스마트패드용 배터리 케이스를 성형할 수 있는 정밀금형기술을 개발하려고 했다. 그러나 기술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었고, 특히 컴퓨터 활용 설계가 아닌 직접 금형을 제작하면서 시간과 비용의 손실이 발생했다. →시흥 뿌리기술지원센터는 S사에 고가의 컴퓨터를 활용한 설계(CAE)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시제품 제작을 지원했고, 5%의 생산성 향상과 납기 단축 등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뿌리기술지원센터란 이처럼 지역에서 고가의 장비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뿌리기업의 기술 개발 등을 지원하는 지역거점센터다.


현재 경기 시흥, 전북 김제, 경남 진주, 광주, 경북 고령, 부산, 울산 등 7개 지역의 뿌리기술지원센터 사업이 완료됐거나 진행 중이다. 지난 8월 10일 산업통상자원부가 강원 원주, 대구, 전남 순천 3개 지역에 뿌리기술지원센터를 추가 구축하기로 했다고 발표하면서, 전국에 모두 10곳의 센터가 만들어지게 됐다.


뿌리기술지원센터는 지역별로 특화된 뿌리기업들의 특성에 맞게 구축된다. 이번에 새로 만들어지는 3개 지역을 보면, 자동차부품·의료기기가 지역산업인 원주는 금형·소성가공 분야, 기계·금속·자동차부품이 지역산업인 대구는 소성가공 분야, 금속소재·조선이 지역산업인 순천은 소성가공·표면처리 분야에 특화될 예정이다.


기존의 센터들 역시, 시흥은 열처리·표면처리, 진주는 항공부품 초정밀 성형가공, 김제는 특수주조, 광주는 용접기자재, 고령은 주철주강, 울산은 첨단용접·다이캐스팅, 부산은 표면처리 등으로 각 지역의 주력 뿌리산업에 특화되어 있다.


뿌리기술지원센터는 이처럼 특화된 뿌리산업에 맞게 뿌리기업들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센터 공간과 시제품 제작 장비(pilot plant)를 지원한다. 또 센터의 전문인력이 각종 기술 애로의 해소를 돕는다.


많은 뿌리기술지원센터들이 각 지역의 뿌리산업특화단지와 인접한 곳에 위치해 서로 협력이 용이하다. 뿌리기업들은 회사 소재지와 가까운 곳에서 손쉽게 뿌리기술 개발에 필요한 시제품 제작 장비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정부는 앞으로 4년간 원주, 대구, 순천 3개 지역에 장비 구입비로 국비 약 300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센터 건축비는 지자체 또는 민간에서 부담한다. 장비 이용을 좀더 쉽게 하기 위한 '사이버 뿌리기술지원센터'도 올 하반기 문을 연다. 사이버 센터가 문을 열면, 장비 및 전문가 정보 검색, 온라인 기술 상담, 장비 사용 예약 등을 온라인으로 손쉽게 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지역 기업의 기술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인력 확충과 조직 개편도 단행한다. 앞으로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7개 지역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내부인력이 각 지역의 센터로 전환 배치된다. 또 생산기술연구원 인천본부를 뿌리기술연구소로 개편하고, 뿌리기술지원단을 신설해 지역의 센터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뿌리기술지원센터가 지역 중소 뿌리기업들의 기술 거점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더 많은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뿌리기술지원센터를 통한 뿌리기업 지원사례를 조사한 결과, 뿌리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불량률 감소가 나타났으며 신제품 개발에 따른 신규 매출이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지역설명회 개최, 홍보 책자의 제작 배포 등을 실시할 예정이니, 보다 많은 뿌리기업들이 센터를 활용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ISSN 2586-1972 (Online) | 등록번호 등록번호
엮은이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 발행처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발행일 | 간별 격월 | 기획·디자인 쿠움, 메드소프트
COPYRIGHTⓒ 2017 KITE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