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뿌리기술전문기업 뿌리기술온라인도서관 우수기업 홍보관 더뿌리고(웹진)

뿌리뷰 | 뿌리기업-수요기업

기술협력 지원사업

지난 3월에 서울 팔레스호텔에서는 '르노삼성 자동차(수요기업)-아산(뿌리기업)' 등 대표적 수요기업 5개사, 뿌리기업 5개사가 참여한 가운데 '뿌리기업·수요기업간 기술협력 협약식'을 개최했다. 기술력이 우수한 국내 뿌리기업의 시장판로 개척을 지원하고, 부품의 품질과 성능 개선을 통해 수요기업 제품경쟁력을 향상시킴으로서 뿌리기업과 수요기업이 상호 윈윈할 수 있도록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해부터 시행해온 '뿌리기업-수요기업간 기술협력 지원사업'의 일환이었다.


수요기업과 뿌리기업, 소통 강화로 윈윈한다


뿌리기업 대부분이 3∼4차 협력업체가 주류를 이루며, 거래처가 단순하고 마케팅 역량이 부족해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도 적절한 수요기업(수요처)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뿌리기업이 자동차·조선·반도체 등 국내 주력산업의 최종제품에 다양한 공정기술을 공급하여 최종제품의 품질 및 성능 경쟁력 제고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나, 그간 주력산업의 비약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뿌리산업의 성장은 그에 비해 더딘 상태에 있으며, 이로 인해 뿌리산업-수요산업간 성장 격차가 벌어짐으로서 결국 국내 주력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것이 우려되는 것이 현실이다.


'뿌리기업-수요기업간 기술협력 지원 사업'은 이러한 악순환의 고리를 끊는 한편, 수요기업과 뿌리기업간의 소통을 강화함으로서 수요기업이 실제로 필요한 뿌리기술에 대한 뿌리기업의 기술개발 노력을 촉진하고, 수요기업도 뿌리기업이 자랑하는 우수 뿌리기술을 파악해 제조공정에 활용함으로써 경쟁력 향상에 활용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본 사업을 위해 우선, 뿌리기업과 수요기업이 각각 보유 및 필요로 하는 각각의 뿌리기술에 대한 사전조사를 통해, 뿌리기업과 수요기업間 기술협력과제 후보군을 발굴한다. 선정된 기술협력 후보과제에 대해서 수요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는 뿌리기업들의 기술발표회와 뿌리기업과 수요기업이 개별적인 만남을 할 수 있는 기술상담회의 장을 마련해 양자간 뿌리기술 짝짓기를 지원한다.


짝짓기가 이뤄진 뿌리기술 협력과제 후보에 대해서 기술성, 개발가능성, 시장성 등을 기준으로 평가하여 과제를 최종 선정한다. 선정된 과제에 대해서 뿌리기업의 보유 뿌리기술을 수요기업의 필요 뿌리기술로 전환이 가능하도록 시제품 및 제품 상용화를 지원(뿌리기업당 5000만~1억원)해, 양자간 구체적인 기술협력이 이뤄지도록 지원한다.


해외글로벌 수요기업으로 기술협력사업 확대


올 하반기부터 국내 수요기업과의 기술협력에 국한했던 ‘뿌리기업-수요기업간 기술협력 지원사업’을 해외글로벌 수요기업과의 사업으로 확대한다. 국내에 한정된 수요와 수출경험 부족으로 우수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나 해외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뿌리기업들의 경쟁력제고를 위해 해외시장 개척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수요조사를 통해 해외수요기업(필요기술)과 뿌리기업(제안기술)을 발굴하고 기술커넥트를 통해 후속 과제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뿌리기업은 뿌리기술의 속성상 외부로 잘 드러나지 않는다. 우수한 기술을 보유하고도 수요기업을 찾는 데 유리할 수 없는 태생적 한계를 가지고 있다. 역으로 수요기업 또한 잘 드러나지 않는 뿌리기술을 주목하기가 쉽지 않다. 뿌리기업과 수요기업 간의 소통이 원활할 수 없는 산업 환경을 정부가 주목한 것이다. 수요기업이 제품의 고부가가치화를 실현하는 데 적합한 뿌리기술을 찾도록 하고, 뿌리기업이 우수기술을 실현할 수요기업을 확보함으로써 자생력과 경쟁력을 갖추게 하는 기술협력지원 사업이야말로 국가 산업경쟁력을 강화하는 단초가 될 것이다.




ISSN 2586-1972 (Online) | 등록번호 등록번호
엮은이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 발행처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발행일 | 간별 격월 | 기획·디자인 쿠움, 메드소프트
COPYRIGHTⓒ 2017 KITE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