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뿌리기술전문기업 뿌리기술온라인도서관 우수기업 홍보관 더뿌리고(웹진)

뿌리뷰 | 2014 뿌리산업주간

산업의 뿌리에서 경제의 열매로 ‘2014 뿌리산업주간’ 뿌리인들의 축제, 그 이상을 넘어서

산업경쟁력의 기초이자 뿌리인 주조, 금형, 용접, 소성가공, 표면처리, 열처리 등 6개 산업을 첨단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도약시켜 국가 경제의 핵심이 되고자 지정된 ‘뿌리산업주간’은 뿌리인들의 축제이다. 이 행사는 더럽고(Dirty) 힘들고(Difficult) 위험스러운(Dangerous) 3D산업이라는 오명을 벗어던지고 자동화(Automatic)되고 깨끗하고(Clean) 편안한(Easy) ‘ACE산업’으로 전환되고 있는 뿌리산업을 홍보하고, 뿌리인들간의 정보공유와 화합을 통해 미래의 뿌리인들을 발굴, 양성해 나가기 위해 지난해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올해 역시 9월 1일부터 일산 KINTEX와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등지에서 3일간 개최되었다.


>>뿌리산업 종사자들의 자긍심 고취 및 사기진작 도모
‘뿌리산업주간’ 행사 개최의 가장 큰 목적은 ‘사람을 알아보는 일’이다. 모든 산업의 원천 경쟁력은 사람에서 오듯 뿌리산업 역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우수기업과 기술인재를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뿌리산업주간에서는 ‘뿌리기업 명가 포상’, ‘경기대회 시상’, ‘6대 뿌리산업 분야별 시상’ 등을 통해 뿌리기업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뿌리기업 종사자 및 학생들의 자긍심 고취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2014 뿌리산업주간’에서는 삼진엘앤디, 일지테크, 화천기공, 새한진공열처리 등 뿌리기업 명가 4개사 선정을 비롯해 200여명이 수상의 영애를 안았다.


2014 뿌리산업주간 개막식

>>뿌리산업의 기업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장을 마련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옛말이 있다. 아무리 좋은 기술과 정보라도 시장에 내보이지 않으면 묻히거나 잊히기 마련이다.


특히 산업에 있어서 정보와 기술공유는 시장선점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구슬(뿌리기술)을 보배(히트상품)로 만들기 위한 실 꿰기 과정, 다시 말해 수요기업-뿌리기업의 단단한 연결고리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연결고리가 ‘뿌리기술 커넥트’다.


뿌리기업의 판로확대와 일자리 창출을 통해 청년실업 해소에 기여하고 수요기업-뿌리기업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된 뿌리산업주간 행사의 하이라이트 ‘뿌리기술 커넥트’. 올해 기술커넥트에서는 자동차, 전기전자·IT, 조선중공업 등의 산업에서 36건의 뿌리기술이 발표되었으며, 기술협력을 위한 상담도 40여건이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보다 긴밀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기 위한 수요기업-뿌리기업 MOU 체결식 3건도 함께 진행되었다.


한편 뿌리기술 커넥트 사전행사로 개최된 ‘뿌리산업 기술 협력 포럼’에서는 자동차, 전기전자·IT, 조선중공업 등 3개 분야의 뿌리기술 동향 발표와 ‘수요기업-뿌리기업간 상생협력을 통한 뿌리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를 주제로 패널토의도 함께 진행되었다.


>>뿌리산업의 대국민 인식전환
스마트폰 알람으로 시작해 졸린 눈을 비비고 몸을 실은 자동차. 출근 후 켠 컴퓨터와 따뜻한 커피가 담겨진 텀블러. 퇴근 후 한잔 기울이는 소주잔, 지친 일상을 마무리하며 켠 TV와 손에 들린 리모컨. 우리 일상에서 흔하게 접하는 이 제품들에는 적어도 1개 이상의 뿌리기술이 적용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눈으로 확인되지 않는 뿌리기술의 땀은 누구도 쉬 알아주지 않는다.


‘2014 뿌리산업주간’에서는 ‘기술강국 코리아’를 향한 밑거름이 될 ‘뿌리산업’의 주요한 역할을 소개하고, 경제발전의 초석을 마련한 뿌리산업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를 위해 9월 1일과 2일 양일간 KINTEX 그랜드볼룸 B층 행사장에 뿌리산업 전시회, 뿌리기업 명가 홍보관, 뿌리산업 경기대회 홍보관, 뿌리기술전문기업 전시관, 제조기반핵심기술개발사업 성과물 전시관, 지역뿌리센터 홍보관 등을 운영했다.


이와 함께 부천공업고등학교, 서울공업고등학교, 전북기계공업고등학교, 포항제철공업고등학교 등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등 미래의 뿌리산업을 이끌 숨은 인재들을 찾아가 ‘뿌리산업 꿈나무를 위한 나눔콘서트’를 개최하였다. 이번 콘서트에서는 뿌리산업 정부지원사업 설명과 함께 각 분야 기술명장을 초청해 ‘명장과의 대화’ 코너를 마련해 미래비전과 가치를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숨은 땀과 긍지를 지켜주기 위해 마련된 ‘뿌리산업주간’ 행사는 뿌리기술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물꼬를 틔어주는 대국민 인식개선의 선봉대가 되었다. 앞으로도 뿌리산업 종사자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미래의 뿌리명장 발굴의 등용문이 될 ‘뿌리산업주간’ 행사가 뿌리인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축제 그 이상을 넘어 뿌리문화의 트렌드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2014 뿌리산업주간 개막


ISSN 2586-1972 (Online) | 등록번호 등록번호
엮은이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 발행처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발행일 | 간별 격월 | 기획·디자인 쿠움, 메드소프트
COPYRIGHTⓒ 2017 KITE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