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뿌리기술전문기업 뿌리기술온라인도서관 우수기업 홍보관 더뿌리고(웹진)

뿌리뷰 | 주조, 소성가공, 표면처리 기술

스위스 손목시계는 어떻게 명품이 되었나? 명품시계 속에 숨어있는 주조, 소성가공, 표면처리 기술

<전문> ‘알프스산맥’, ‘높은 국민소득과 행복지수’ 그리고 ‘명품 손목시계’. 바로 스위스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다. 이중 시계이상의 가치를 주며 명품 반열에 올라있는 스위스의 손목시계는 뛰어난 품질과 제조 기술력을 자랑하며 세계적 명성을 누리고 있다. 자동차, 패션과 함께 고품격 이미지를 완성시키는 3대 요소 중 하나인 시계. 이러한 시계도 주조, 표면처리, 소성가공 등 뿌리기술이 없었다면 탄생하지 못했을 것이다.

세계적으로 전통과 기술력을 갖춘 뿌리산업 명품으로는 스위스 손목시계, 독일 헹켈 칼, 이탈리아 콜나고 자전거, 영국 파커 만년필 등이 꼽힌다. 이중 세계적인 명품으로 손꼽히며 기계와 화학산업에 이어 스위스의 3대 수출품중 하나인 시계산업의 브랜드 가치는 25조원에 달하고 있다.


스위스 시계산업은 16세기 중반 장인산업으로 시작하여, 17세기 초 세계 최초의 ‘제네바 시계 제조업자 길드’가 결성되면서, 산업화와 일자리를 창출하는 효자산업으로 발전해 나갔다. 1970년대 전자시계의 등장으로 전반적인 구조조정을 겪은 스위스 시계산업은 혁신의 과정을 거쳐 2013년에는 3000만 개의 시계를 수출했으며, 현재에는 생산제품의 95%를 세계 각국으로 수출하며 세계 최고의 시계 산업국임을 과시하고 있다.


모바일 기기

1983년 스위스 스와치가 처음 배터리 구동 방식의 시계를 내놓을 때 사용했던 부품 수는 51개였다고 한다. 이후 시계는 실용성과 품질향상 그리고 디자인 기능이 추가되면서 채용되는 부품 역시 정밀하면서도 복잡해 졌다.


최근 스위스 프랭크 뮬러는 한 전시회에 1,483개에 달하는 부품을 채용한 손목시계를 선보인 바 있다. 현존하는 손목시계 중 가장 복잡한 시계인 것이다. 손목시계에는 평균 몇 개의 부품이 들어갈까? 복잡한 구조의 시계가 아니더라도 일반적인 손목시계에 들어가는 부품은 적게는 200여개, 많게는 5~600개가 된다.


놀라운 것은 작은 손목시계 하나가 완성되기까지에는 자동차, IT 전자부품 제조과정만큼이나 많은 공정기술이 들어간다는 사실이다. 주조, 소성, 초정밀 금형가공기술을 통해 보다 정밀하고, 경량화된 그리고 고기능의 부품이 제작되며, 부품의 성능향상뿐만 아니라 시계문자판 표면, 시계바늘, 시계줄 등의 시계부품 표면에 색상을 맞추거나 시계부분품을 경화시키기 위한 도금 및 표면처리 기술 등도 필요하다.


스위스의 손목시계가 세계에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600년 전통을 가진 장인(匠人)이 중심이 되어 산업을 차별화시켰기 때문이다. 바로 암묵지(暗默知, Tacit Knowledge)의 철학이 담긴 것이다. 여기에 더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시계산업에 적합한 뿌리기술 및 공정을 개발해 자국 산업의 특성에 맞게 적용해 왔기 때문이다.


이처럼 초정밀 고기능 부품 및 가공기술은 어디에서 왔을까? 스위스 시계산업은 수백 년을 이어온 장인정신과 전통에 머물지 않고 융복합화를 통해 차별화된 기술을 연구개발해 왔다. 이처럼 스위스의 新장인정신은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온 결과 드러나지는 않았으나 스위스 시계산업의 경쟁력을 높여준 동시에 세계적인 명품반열에 오르게 했다.


스위스의 시계산업은 제품에 내재되어 완제품의 경쟁력을 높이는 뿌리산업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며 우리 뿌리산업계에 또 다른 귀감이 되고 있다. 주력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도, 또 첨단 미래 산업의 내실을 다지기 위해서도 뿌리산업은 반드시 필요한 ‘현재와 과거를 잇는 새로운 부가가치의 원천’이다. 뿌리산업은 더 이상 ‘오래된 산업’이 아닌, 모든 제조업의 기반을 바로 서게 하는 ‘오래 살아남아야 하는 산업’임을 스위스 시계산업은 보여주고 있다.



ISSN 2586-1972 (Online) | 등록번호 등록번호
엮은이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 발행처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발행일 | 간별 격월 | 기획·디자인 쿠움, 메드소프트
COPYRIGHTⓒ 2017 KITE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