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뿌리기술전문기업 뿌리기술온라인도서관 우수기업 홍보관 더뿌리고(웹진)

뿌리 플러스 - ① 수 출 입 동 향

납·아연·주석 제품 수출입 동향

납·아연·주석 제품 수출입 동향

세계
[수출] 독일·중국이 세계 수출을 주도하며, 대만·이탈리아·오스트리아가 뒤따른다. 한국은 2017년 3500만 불로 세계 수출의 1.5%로 20위를 차지했다.
[수입] 미국·독일·프랑스·중국·멕시코를 포함한 5개국이 주요 수입국이다. 최근에는 이탈리아·폴란드·헝가리 등 유럽국가의 수입이 증가하고 있다.
한국
납·아연·주석 제품 중 수출은 매년 감소세, 수입은 증가세로 매년 흑자 규모가 감소하다가 2017년에 적자로 전환되었다. [수출] 중국·호주로의 수출이 과반을차지하나 그 비중이 점차 감소 중이며,대만·일본으로의 수출이 증가하고 있다.
[수입] 2015년까지 일본에서의 수입이 40% 정도였으나 2017에는 태국에서의 수입이 40.2%로 증가했으며, 인도네시아·싱가포르 등 동남아 국가에서의 수입이 늘고 있다.

품목별 납·아연·주석 제품 수출입 동향

한국의 품목별 수출입 동향
세계
세 가지 소재 중 주석 제품의 수출입 비중이 가장 크나 매년 감소하고 있다.
[수출] 주석으로 만든 그 밖의 제품 수출 비중은 매년 감소하고, 아연으로 만든 그 밖의 제품 비중이 점차 증가세를 보인다.
[수입] 주석으로 만든 그 밖의 제품 수출 비중이 70% 이상을 차지하나, 소폭 감소세다.
[무역수지] 납·아연으로 만든 그 밖의 제품은 꾸준히 흑자나, 규모는 점차 감소 중이다. 주석으로 만든 그 밖의 제품은 흑자·적자를 반복하다가 2016년 이후 큰 폭으로 감소하여 적자로 전환되었다.

① 납으로 만든 그 밖의 제품

세계
[수출] 2015년 이후 싱가포르가 최대 수출국으로 세계 수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수입] 미국이 여전히 최대 수입국이지만 감소세이며, 이탈리아·프랑스 등이 뒤를 잇는다.
한국
[수출] 매년 10백만 불 수준을 유지하다 2014년 이후 감소세다. 호주로의 수출이 큰 폭으로 감소했지만, 러시아에 대한 수출이 급증했다.
[수입] 2012년 이후 매년 감소하다 2017년 급상승했다. 중국·일본에서 수입이 많았으나, 2017년 인도네시아 제품의 수입이 급증하며 수입 구조가 변화되었다.
[무역수지] 지속해서 흑자가 발생하고 있으나 수출입 추이에 따라 무역수지 규모는 감소세를 보인다.

② 아연으로 만든 그 밖의 제품

세계
수출―독일이 최대 수출국이고, 중국·오스트리아·대만·이탈리아 등이 주요 수출국이다.
수입―미국과 독일이 세계 수입을 주도하며, 프랑스·멕시코 등도 꾸준하게 수입하고 있다.
한국
수출―2015년 급감 이후 매년 소폭 증가하고 있다. 중국·일본에 대한 수출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이외에 태국·베트남 등 아시아 국가에 주로 수출한다.
수입―매년 증감을 반복하고 있으며, 중국 제품의 수입 비중이 가장 크다.
무역수지―매년 10백만불 이상의 흑자 규모를 유지했지만, 2015년 이후 감소세를 보인다.

③ 주석으로 만든 그 밖의 제품

세계
수출―2015년 인도네시아의 일시적인 수출 증가를 제외하면, 태국·대만·일본 등 아시아 국가의 수출 비중이 30% 수준을 유지한다.
수입―수입 규모가 매년 감소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수입 시장을 주도하던 미국과 중국의 수입 규모 역시 점차 적어지고 있다.
한국
수출―전체적으로 매년 감소하고 있다. 중국이 최대 수출국이나 매년 감소 중이며, 대만 등 아시아 국가로의 수출이 증가하고 있다.
수입―2016년 급증한 후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태국 제품 수입이 전체 수입의 55% 이상으로 2017년에 급증했다.
무역수지―2016년에 적자로 전환되었으며, 수입 규모가 급증함에 따라 적자 규모도 커지고 있다.

출처 :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뿌리산업진흥실

* 자세히 보기 : kpic.re.kr → 정보 → 통계 → 품목별 수출입 동향 → 납·아연·주석 제품 수출입 동향

ISSN 2586-1972 (Online) | 등록번호 등록번호
엮은이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 발행처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발행일 | 간별 격월 | 기획·디자인 쿠움, 메드소프트
COPYRIGHTⓒ 2017 KITE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