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뿌리기술전문기업 뿌리기술온라인도서관 우수기업 홍보관 더뿌리고(웹진)

뿌리뷰 | 뿌리기술 커넥트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의 첫걸음 뿌리기술 커넥트 필요기술과 보유기술, 있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자!

<전문>몇 해 전부터 우리 경제는 대·중소기업의 동반성장, 상생 그리고 균형발전을 강조해왔다.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양극화를 해결해 기업 생태계를 보존하고 진화하기 위해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호 협력해야 한다. 그렇다면 이들의 협력적 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할까? 우선은 이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또 무엇을 줄 수 있는지, 상호간에 수요와 공급에 관한 정보를 공유해야 협력과 교류의 끈이 서로에게 닿을 수 있을 것이다.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소장(김정한, 이하 뿌리센터)에서는 지난 11월 6일 뿌리주간 행사 2일차에 뿌리산업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뿌리기업과 수요기업 간의 기술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뿌리산업 기술협력 포럼과 뿌리기술 커넥트’ 행사를 개최하였다. 이를 통해 뿌리센터는 대·중소기업의 기술 네트워크 구축에 나섰다.


뿌리기술 커넥트 행사는 주조, 금형, 소성가공, 용접, 표면처리, 열처리 등 뿌리산업의?기술력 향상과 동반성장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소통의 장으로 거듭나며 많은 관심을 모았다. 이번 행사는 수요기업인 대기업이 원하는 뿌리기술을 제안하고, 자동차 및 전기전자·IT, 조선·중공업 분야의 중소 뿌리기업들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을 소개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뿌리산업 커넥트

이중 자동차 세선에서 현대자동차가 알루미늄 주조품의 품질산포 저감 및 정량평가기술 등 수요기술을 발표했으며, 인지에이엠티 등 뿌리기업 9개 사가 확보하고 있는 우수 뿌리기술에 대해 발표하였다.


또한 전기전자·IT 세선에서는 삼성전자가 다이캐스팅 공법 적용 시 기포 저감기술 등을 발표했으며, 성원포밍 등 7개 사의 뿌리기업이 보유기술을 발표하였다.


이 밖에도 조선·중공업 분야에서는 대우조선해양이 해양 프로젝트를 위한 고강도·고인성 용접기술에 대해, 삼성중공업이 디지털 인버터 FCAW 파형제어 기술을 선보였으며, 티엠시 등 2개 사에서 확보하고 있는 뿌리기술을 발표하였다.


특히 이번 뿌리기술 커넥트는 단순히 필요기술과 보유기술을 소개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기술발표 이후 관심 있는 기술에 대해 별도의 공간에서 기업별 협력 가능한 기술을 상담할 수 있는 상담회 자리도 함께 마련되었다.


‘뿌리기업-수요기업 기술상담회’는 대기업에게는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중소기업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중소기업에게는 그동안 만남이 힘들었던 대기업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향후 파트너 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의 연결고리를 만들어 냈다.


우리 경제는 지금 제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건전한 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대·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을 강조해오고 있다. 혁신적인 뿌리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을 발굴하고 이들과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대기업·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은 경제 발전을 이를 수 있는 행복한 동행으로, 뿌리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대내외적 경제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게 활력을 불어넣는다.


이러한 점에서 뿌리센터가 올해 처음 시도한 뿌리기술 커넥트는 동반성장을 위한 작은 시작이지만 행복한 동행으로 이어가는 첫 걸음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그리고 우리는 또다시 뿌리센터가 만들어갈 뿌리기술 커넥트의 발전된 모습과 그 속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연결고리를 마주잡고 행복한 동행을 이어가는 모습을 기대하게 된다.



ISSN 2586-1972 (Online) | 등록번호 등록번호
엮은이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 발행처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발행일 | 간별 격월 | 기획·디자인 쿠움, 메드소프트
COPYRIGHTⓒ 2017 KITE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