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뿌리기술전문기업 뿌리기술온라인도서관 우수기업 홍보관 더뿌리고(웹진)

재영솔루텍 금형사업부 김민기 이사

재영솔루텍 스마트공장은 ‘be ing’

창의적 전문가이자 열성지휘자 김민기 이사

스마트공장을 성공적으로 진화시키기 위해서는 IT기술과 소프트웨어 접목을 통한 최적화된 생산제조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전문가와 산업적 특성과 전문기술에 대한 깊이를 가진 ‘현장전문가’ 모두가 필요하다. 이때 중요한 것은 공급-수요기술 전문가의 목소리를 하나로 모아 가장 이상적인 스마트공장을 구현시킬 지휘자의 역할이다. 금형업계의 대표적인 스마트공장 구축사례로 소개되는 재영솔루텍에는 금형사업부 김민기 이사가 창의성과 전문성 그리고 ‘앞선 안목’을 가진 열성지휘자이다.

재영솔루텍, 일찍이 지능화된 공장에 눈뜨다

1976년 설립된 재영솔루텍은 금형기술을 기반으로 초정밀 금형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비디오 케이스, 초정밀 반도체 테스트 부품인 BGA(Ball Grid Array) 소켓, 자동차 부품인 Intake Manifold 금형 등을 개발하는 등 높은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재영솔루텍은 현재 스마트폰용 렌즈 및 모듈, 의료기기 부품 등 초정밀 부품에서부터 물류산업에 필수품인 파렛트(Pallet) 등 플라스틱 부품 등을 양산하고 있으며, 특히 금형생산의 90% 이상을 일본 등 세계 주요 국가로 수출하고 있다.

재영솔루텍은 20여 년 전부터 CAD, PDM, MES 등 IT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금형 제조 및 공정 혁신을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공정을 최적화시켜 품질을 개선하고, 원가절감, 납기단축 등을 통해 고객니즈와 제조트렌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온 결과 재영솔루텍은 뿌리기업으로는 드물게 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그 중심에는 선진기술연구실장을 겸임하며 금형공정 혁신을 위한 기획과 개발을 진두지휘해 온 김민기 이사가 있었다.

전문가를 넘어선 전문성과 열정이 만든 지능형 공장

1997년 금형문외한 신입사원으로 재영솔루텍에 입사한 이 회사 금형사업부 김민기 이사는 10여 년간의 금형설계를 비롯해 금형 생산 및 가공 전반의 업무를 수행해 오면서 금형전문가로 거듭나게 되었다고 한다. 축적된 노하우와 전문성, 그리고 금형공정 전반을 두루 섭렵하며 얻은 혜안으로 김민기 이사는 “날로 심화되는 글로벌 경쟁관계와 채산성 악화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스마트 금형제조 공정기술 개발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일찍이 금형부품 표준화 작업, 신공법을 적용한 금형 개발, 자동화·지능화 생산공정 개발에 매진해 왔다고 한다. 재미있는 사실은 스마트공장이라는 개념조차 없었던 십 수년 전부터 재영솔루텍은 스스로도 모르는 사이에 IT기술을 작업현장에 도입하고 공정을 최적화시키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 왔던 것이다.

그렇다고 재영솔루텍이 스마트공장을 구축하기까지의 과정이 쉬웠다는 것은 아니다. IT기술을 모르는 금형전문가들과 금형공장을 모르는 IT전문가들의 간극은 생각보다 컸기 때문이다. “과거 당사는 공장자동화 시스템 구축을 위해 여러 시도를 해 왔고 그 과정에서 여러 외부 IT전문가들과 협업해 보았다”고 말하는 김민기 이사는 “그러나 외부 전문가들이 자사공장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우리가 원하는 시스템 요구사항들을 제대로 수용하지 못해 우리가 목표로 하는 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하지 못했다”고 회상한다.

여러 시행착오를 겪은 재영솔루텍은 자사에 맞춤형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해 김민기 이사를 주축으로 내부 금형전문가들을 추려 선진기술팀을 조직하고 우수한 IT 개발자들을 직접 채용해 ‘제조엔지니어를 중심으로 한 스마트공장구축’에 나서게 되었다. “내부에서 구성된 전문가들이 주축이 되어 당사 맞춤형 최적화 솔루션을 개발하다보니 효율적이고 현실적인 결과물을 낼 수 있었다”고 말하는 김민기 이사는 “외부전문가들 대비 부족한 IT기술은 독자학습 또는 산학연 협력과제 등을 통해 해결했다”고 덧붙여 설명한다. 창의적 아이디어가 더해진 스마트공장운영관리시스템은 재영솔루텍의 기술력과 품질수준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였으며, 김민기 이사는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7소재부품-뿌리산업주간에 ‘뿌리산업 유공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재영솔루텍 내부 조직도 ⓒ재영솔루텍

스마트공장을 ‘금형산업’에 맞게 재해석하다

재영솔루텍의 스마트공장에는 수십 년 동안 제조업 트렌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준비해 온 첨단공정관리 및 운영기술들이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이중 재영솔루텍은 금형설계에 최적화 한 3차원 CAD 프로그램인 SMART RAMDES(Rapid Advanced Mold Design Export System)를 개발하여 설계 현업에서 왕성하게 사용하고 있다. 또 설계에서 시작하여 제조현장까지 이어지는 모든 정보를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생산관리시스템)에 등록하고 있다. 특히 이 회사는 최근 무선통신 기술과 각종 스마트 기기의 발달로 CAD-CAM-MES-Mobile을 연결시키는 기술개발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외산 CAD 프로그램의 구입 없이 스마트폰으로 MES에 저장되어 있는 3차원 모델링을 볼 수 있게되었다.

또한 현장의 가공설비라인에서 절삭가공을 하는 상황을 실시간 중계하여 PC와 스마트폰으로 전송하고 있으며, 서로 떨어져 있는 원격지 공장의 기계가동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가공정보 수집뿐만 아니라 가공 상황 실시간 공유 및 신뢰성 확보에도 기여하고 있다. 특히 이 회사는 2016년부터 가공부품에 2차원 QR코드를 부여하고 스마트폰의 카메라 촬영 기능으로 부품 정보를 취득하도록 지원하고 있는데, 이는 금형 분야에서 시도한 첫 사례이다. 재영솔루텍은 이를 통해 사물인터넷(IoT) 개념을 응용하여 가공 투입 전의 소재에 붙어 있는 고유코드에서 3차원 설계 데이터를 열람할 수 있게 했다. 재영솔루텍에서 발급한 QR코드만 있으면 고객사들은 금형 사양 및 규격, 제조과정은 물론 담당자 정보와 시험데이터까지 확인할 수 있어 공정 및 납기 예측과 함께 품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역할도 하고 있다.

“당사의 이러한 시스템은 국내외의 다른 금형회사와 차별화된 요소”라고 설명하는 김민기 이사는 “스마트공장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이라며 “스마트공장을 성장시키기 위해 올해 몇가지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으로 영업, 설계, 제조, 품질 정보가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의사결정 속도와 제조흐름이 더 빨라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선진기술연구실의 목표”라고 덧붙여 소개했다.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와 뿌리기업의 대응방안

“금형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기 전부터 태생이 맞춤형 수주산업으로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여 수주상황에 최적화된 맞춤형 제조 방식을 먼저 습득하는 기업이 금형산업을 선도해 나갈 수 있다”고 말하는 김민기 이사는 “뿌리업계가 산업적 전문성을 유지하면서 전통적인 제조 방식에서 탈피하고 창의적 아이디어와 IT기술을 토대로 새로운 기술과의 접목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면 새로운 부가가치와 시장이 열릴 것”이라고 강조한다. 이와 함께 김 이사는 뿌리기업들의 산업 및 제조트렌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정부는 제조업과 IT 산업의 경계에서 두 산업을 동시에 통섭하는 융합인재 육성프로그램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지원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GMS3.0 실현을 위한 도전과 비상

재영솔루텍의 2018년 슬로건은 ‘GMS 3.0(Global Mold Solutec 3.0)’이다. 아직까지 아날로그 방식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정체되어 있는 금형제조 방식을 인터넷 기반의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하여 세계 금형산업에서 선도적 지위를 선점하고자 하는 의지가 담겨있다. “당사는 설립이래 40여 년간 금형분야에 종사하며 국산화(1.0), 추격화(2.0)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 왔다”고 말하는 김민기 이사는 “이제는 경쟁우위에서 ‘기술선도화(3.0)’를 이루고자 한다”고 말한다.

그 답을 찾기 위해 재영솔루텍의 스마트공장을 ‘금형산업 맞춤형’으로 진화시킬 계획인 김민기 이사는 “금형기업들중에는 자사와 산업적 특성을 고려하지 못한 채 유행에 이끌려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며 “스마트공장 구축에 적잖은 비용과 시간이 투자되는 만큼, 영세중소기업들이 구축범위와 구현방법 등을 몰라 구축을 포기하거나 구축에 실패하지 않도록 스마트금형공장 가이드북을 만들고 싶다”고 개인적인 목표도 소개하였다. 이와함께 김민기 이사는 “이미 오래 전부터 금형을 비롯한 뿌리산업이 젊은이들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며 “이들이 보다 쉽게 산업을 이해하고 중요성을 인식해 동 산업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젊은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금형기술서’도 제작해 보고 싶다”고 덧붙여 바람을 내비췄다.

김민기 이사에게 재영솔루텍 스마트공장은 도전이자 숙명이었다. 많은 땀과 노력을 투자한 만큼 애착도 크고 더욱 값지게 진화시키고 싶은 욕심도 크다. 그러나 그의 욕심 속에는 IT기술과 최적화된 생산제조시스템을 통해 금형산업을 발전시키고, 이러한 발전으로 인해 젊은이들이 관심과 동참이 이어져 금형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싶은 바램이 더 크게 담겨 있다. 그래서 그의 열성 지휘가 더욱 빛날 수 있던 것이다.


ISSN 2586-1972 (Online) | 등록번호 등록번호
엮은이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 발행처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발행일 | 간별 격월 | 기획·디자인 쿠움, 메드소프트
COPYRIGHTⓒ 2017 KITE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