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뿌리기술전문기업 뿌리기술온라인도서관 우수기업 홍보관 더뿌리고(웹진)

뿌리와 열매 | 금형기술의 혁신

똑같은 모양의 제품을 획일적으로 찍어내기 시작한 것이 산업화의 출발이라면, 그 산업화를 가능케 한 것이 바로 금형이다. 비용 절감, 시간 단축, 능률 향상을 통해 제조업의 대량생산 시대를 열었던 금형산업이 반도체, 바이오, IT 등 첨단산업 시대를 맞아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


웨이퍼

제조 기술의 발전과 함께 진화 발전을 거듭해 온 금형기술의 최신 흐름은 크게 미세화, 복합화, 정보화로 요약할 수 있다. 디지털 기기를 필두로 기기의 초박막화와 초경량화 요구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1마이크로미터 이상의 정밀성을 갖는 제품을 제작할 수 있는 초정밀 금형기술이 대두되고 있다.


웨이퍼

휴대폰이 슬림해지고 가전제품이 소형화될 수 있었던 것도 바로 정밀 금형기술 덕분이다. 내시경을 위한 마이크로 부품, DVD용 레이저 디스크, LCD 모니터용 도광판 등 각종 첨단제품의 탄생도 초정밀 금형기술로 만든 부품이 있어 가능했다.


웨이퍼

금형 산업의 또 다른 트렌드인 복합화는 기존 기술들을 융합해 생산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것이 목표이며, 정보화는 컴퓨터를 활용해 시행착오를 줄이고 전체 공정을 제어 측정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생산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웨이퍼

스마트폰용 렌즈 제품을 양산하고 있는 ㈜엔투에이는 빌트인 센서(BIS) 기반의 금형기술을 도입하여 마이크로 수준의 매우 정밀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함을 물론, 모델 변경이 급격하게 진행되는 시장에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


웨이퍼

금형 내부에 빌트인 센서(BIS: Built-In Sensor)를 달아 온도, 압력 등의 데이터를 직접 측정, 분석하는 사출성형 시스템으로 금형과 사출 성형기의 상태를 모니터링하여 공정 상태를 진단하고 형상 오차를 예측한다. 또한 생산자가 공정 과정을 스마트폰 등으로 원격 모니터링할 수 있는 스마트 공장시스템도 구현했다.


웨이퍼

종전에는 금형 내부 조건을 알기 어려워 경험이나 추정치에 의존하는 바람에 불량률이 높아 생산수율이 낮았다. 그러나 이렇게 정보화를 도입하면서 스마트폰용 렌즈 생산수율이 기존 60%~70%에서 90% 수준으로 약 20%p 이상 향상시킬 수 있었다.


웨이퍼

이렇게 우리나라 제조업을 든든하게 뒷받침해온 금형산업은 경기 침체와 대내외 악조건에서도 미세화, 복합화, 정보화의 기술혁신을 통해 글로벌 수준의 금형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미래 성장동력산업에서 우리나라가 남다른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예측하는 것도 이렇게 첨단 기술의 금형산업 강소기업이 있기 때문이다.


웨이퍼


ISSN 2586-1972 (Online) | 등록번호 등록번호
엮은이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 발행처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발행일 | 간별 격월 | 기획·디자인 쿠움, 메드소프트
COPYRIGHTⓒ 2017 KITE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