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뿌리기술전문기업 뿌리기술온라인도서관 우수기업 홍보관 더뿌리고(웹진)

한 방향으로 전해지는 소리가 아니라 산학연관 모두가 소통하고 공유할 수 있는 웹진이 되기를

뿌리인(Interview)| 창간축사 최태현 국장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웹진 『뿌리GO』의 창간을 축하합니다.
그동안 뿌리산업의 중요성은 인지하면서도 전문정보와 기술, 업계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달매체의 부재로 우리 뿌리업계는 정보의 기근에 시달려왔습니다. 이러한 목마름을 해결할 수 있는 뿌리산업 정보의 窓, 『뿌리GO』의 창간은 매우 기쁜 일입니다.


나무의 뿌리처럼 겉으로 드러나지 않으나 최종 제품에 내재(內在)되어 제조업 경쟁력의 근간(根幹)을 형성하는 뿌리기술은 첨단화와 융·복합화를 통해 미래 新성장동력 제품의 가치를 제고하는 프리미엄 기술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생활방식의 변화를 가져온 스마트 기기 등 IT기술에서 부터, 항공우주 선진국으로 도약하는 발판을 만든 나로호의 로켓기술까지. 이들이 국가 경쟁력을 키우며 큰 나무로 성장해, 세상세계를 놀라게 할 수 있었던

배경은 튼튼한 뿌리 즉, 뿌리산업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이에 정부는 국가 경제에서 기초체력을 차지하는 주조, 금형, 소성가공, 용접, 표면처리, 열처리 산업을 적극 육성하여 주력산업과 동반성장하는 뿌리산업 강국 도약을 위한 기틀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술, 공정, 인력, 경영/복지 등 뿌리산업 전반의 선순환 구조가 정착되도록 지원하는 한편, 민관협력기능 강화 등 정부 지원시스템도 마련해 나갈 계획입니다.


뿌리산업간, 이업종간 공감대를 형성시켜 뿌리산업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뿌리산업 정보인프라 구축을 위한 초석이 될 『뿌리GO』가 일방적인 정보전달자의 역할에서 벗어나 산학연관 모두의 목소리를 담고 그들의 뜻을 전달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되기를 바랍니다.


뿌리 깊은 나무는 사막을 견디는 힘이 있다고 합니다. 글로벌 경기침체 속에서도 전통적 제조업 강국인 독일은 불황을 비껴가며 흔들림 없이 제조업 기술경쟁력을 지켜나갔던 비결도 다름 아닌 뿌리산업에 있습니다.


이렇듯 중요한 뿌리산업의 선진화를 위해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 뿌리산업계는 뜨거운 땀방울을 흘리며 뿌리기술 발전에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값진 땀과 노력들이 많은 뿌리인들에게 알려질 수 있도록『뿌리GO』가 뿌리산업 전문지식과 정보에 날개를 달아주기를 기대해 봅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소재부품산업정책관 국장최태현


ISSN 2586-1972 (Online) | 등록번호 등록번호
엮은이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 발행처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발행일 | 간별 격월 | 기획·디자인 쿠움, 메드소프트
COPYRIGHTⓒ 2017 KITE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