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상현금속 - 뿌리기업 자동화첨단화 지원사업
분류 기업지원성공사례
작성자 PPIN 에디터 등록일 2018-12-03
첨부파일
25_0.jpg(FileSize : 114.56KB / Download:0)

 

 

상현금속은 뿌리기 업 표면처리산업의 도금업에 종사하는 기업으로써 자동차 연료펌프, 시가라이터, 방열판 등 주요 생산품을 납품하는 기업이다. 상현금속의 주부분인 표면처리 산업은 ‘3D 업종’으로 인식되어 그 역할 과 중요성이 저평가 되고, 사람들이 찾지 않아 경쟁력이 점차 약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표면처리 산업을 깨끗하고 일하기 편한 일자리로 만들기 위해서는 공정 라인의 자동화는 필수적이다. 현재 상현금속의 무전해 Ni-P 라인은 수동 라인으로, 작업 특성상 작업자는 산과 각종 도금 약품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며, 작업 기피 현 상으로 고용 창출이 힘든 상황이다. 또한 배치되어있는 작업자의 화학적, 물리적인 위험성이 높아짐에 따라 이번 자동화, 첨단화 사업에 참여하게 되었다. 과도한 업무로부터 작업자를 보호하고 더 나아가 추가 고용을 통하여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한다. 또한 수동 라인에서 부족했던 관리 포인트를 유지, 실현하고 MES 전산화와 연동을 통한 작업조건 및 Lot 관리 방법 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성장 및 기대효과

수동 라인의 문제점은 작업 환경이 작업자 에게 물리적, 화학적으로 유해하다는 점과 제품의 품질 문제를 들 수 있다. 제품의 품 질이 작업자에게 의존하게 되어 균일한 제 품의 생산이 어려워지고, Human Error에 의한 불량이 발생할 수 있다. 이번 자동화, 첨단화 사업으로 무전해 Ni-P 자동화 Line을 구축하여 유해 화학물질로 부터 작업환경이 개선되었고, 작업자의 안 전 확보가 가능해졌다. 더 나아가 개선된 작업 환경에서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통 해 작업자의 추가 고용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도금 시간 및 온도 등의 관리 포인트 유지로 보다 안정화된 품질로 개선되었으 며, Human Error 감소로 인한 불량률도 감소되었다. 현재 상현금속에서 진행중인 MES 전산화와 연동하여 작업 조건 및 Lot 관리 방법이 향상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