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주)부창테크 - 뿌리기업 자동화첨단화 지원사업
분류 기업지원성공사례
작성자 PPIN 에디터 등록일 2018-12-03
첨부파일
23_0.jpg (FileSize : 92.22KB / Download:0)

 

(주)부창테크는 1979년에 설립하여 아연, 아연 니켈합금도금 및 아연철합금도금을 생산하는 도금 전문 업체로 확실한,기술력과 뛰어난 품질로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있다. 품질제일주의란 목표 아래 품질 향상을 위한 연구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모든 산업에 서 데이터화, 전산호f를 통한 체계적인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모든 기계설비를 자동화시키 고 정밀호卜하여 제품의 표준하를 이루고 있다. 현재 바렐 도금라인의 제품은 로드셀로 중량 계량 후 장입하여 장입량에 맞게 작업자가 터치 패널을 통해 전 류량 등의 정보를 직접 기입하여 그에 맞게 작업되고 이에 따른 작업일지 등의 서류를 수기로 기입하고 있어 많은 애로사항이 있었다. 따라서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의 자동화•첨단화 지원사업을 통해 아연 니켈도금라인 제어 시스템 및 자동하를 도입하여 사전에 취합된 데이터 베이스에 따라 자동으로 장입량을 계량하고 그에 맞 는 작업조건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자동화 공정을 구축했다. 또한 생산 시작에서 생산 완료까지 공정의 완전자 동화를 달성함으로써 위험한 작업환경에 작업자가 노출되는 정도를 최소화시켰다.

 

 

 

성장 및 기대효과

공정 자동화 및 전산화에 따른 SQ인증 등급이 A등급에서 S등급으로 상승이 기대되며 기존의 문서 수기작성 방식에서 자동 전산기록 방식으로, 수동 무게 측정 방식에서 자동 무게 측정 방식으로, 전류값 및 작업조건 수동 변경 방식에서 작업조건 자 동 입력 방식을 구축하면서 생산성이 향상되었다. 또한 자동화에 따라 기존 방식에 비해 불량률이 감소했고 잉여 노동력의 재 배치를 통해 품질관리, 작업장 환경개선 등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누구나 실시간 현황 파악이 가능함으로 불필요한 보고체계를 최소화시켜 인건비가 절감되었으며. 각종 센서 부착 및 공정 설 비에 대한 전산 시스템으로 설비 이상 발생 시 현장 근무지—현장 책임자—총괄 책임자를 거치는 과정이 생략되고 실시간 알 람으로 인해 신속한 대처가 가능해졌다. 모든 도금공정에 대한 관리가 자동화 첨단화됨에 따라 도금제품에 대한 고품질 제품 생산이 가능해져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생산효율을 개선시킬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