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주)아이씨엠씨 - 뿌리기업 자동화첨단화 지원사업
분류 기업지원성공사례
작성자 PPIN 에디터 등록일 2018-12-03
첨부파일
21_0.jpg(FileSize : 82.91KB / Download:0)

 

(주)아이씨엠씨는 1994년 창립 이후 상용차체 전문업체로써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 왔다. 특히 기술연구소 를 통한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현대 상용차 버스 전 차종의 front body와 rear body를 생산하고 있으며, 강한 내구성을 요하는 건설덤프트럭의 적재함을 생산하고 있다. 프레스와 레이저 커팅 머신과 3차원 밴딩기를 비 롯한 다수의 용접라인을 보유하여, 상용차 관련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주)아이씨엠씨에서 제작하여 현대자동차(주)에 납품하는 카운티 플로어는 카운티 차종의 운전석, 보조석의 플로어제품이다. 기존의 카운티플로어 라인은 6공정(메인 3공정, 서브 3공정)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는 카 운티 버스의 플로어에 해당하는 부품으로 전 세계에 수출되며, 수출국마다 사양이 달라 작업자의 사양 숙지가 필요하고, 실수가 빈번히 일어나는 공정이다. 수작업 용접은 대형 SPOT건(약 80kg)을 이용하여 작업함에 따 라 노동 강도가 강하며 작업자들이 기피하는 공정이다. 이에 자동하를 진행하여 일정한 용접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의 자동화•첨단화 지원사업을 통해 건 교체식 용접시스템 도입을 통한 자동화 라 인을 구축했다.

 

 

 

성장 및 기대효과

건 교체식 자동화 라인을 구축하여 로봇의 자동공정을 늘 림으로써, 수작업 공정에 투입되었던 인원의 재배치가 가 능하여 0.5 M/H의 절감 효과를 가져왔다. 또한 자동화 공 정이 늘어남에 따라 로봇의 가동시간이 증가하여 자동화 장비의 가동 효율이 향상 되었고 대형 SPOT건(약80kg) 작 업을 로봇으로 대체하여 작업의 강도를 낮춰 작업자의 기 피 현상이 감소했다. 자동화 라인을 구축함으로서 작업자 의 작업 환경을 개선하고 나아가 기업의 이미지 제고 효과 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